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지원

프로폴리스로 희망을 이야기합니다.

“한국 프로폴리스로부터 phenolic compound의 분리정제, 화학구조 및 항산화 활성”

probee 2016-07-07 조회수 3,032

noname01.jpg

 

ㅇ.jpg

 

▲ 윤봉식 교수(전북대학교 생명공학부)의 “한국 프로폴리스로부터 phenolic compound의 분리정제, 화학구조 및 항산화 활성 " 특강모습 (위)
▲ 프로폴리스 내 항산화 효과 성분 CAPE(caffeic acid pheng ester) 구조식 (아래)

제 70회 바이오프로폴리스연구회 월례회 5월 22일 (금) 개최되었다. 제 70회 회의에는 전북대학교 생명공학부 천연물화학연구실 윤봉식 교수의 “한국 프로폴리스로부터 phenolic compound의 분리정제, 화학구조 및 항산화 활성” 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다.
윤 교수 연구팀은 외국, 특히 브라질의 프로폴리스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성분 분석과 활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을 주목하고, 한국 프로폴리스를 이용하여 성분분석 및 활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 프로폴리스로부터 크로마토크래피를 이용하여 다양한 물질들을 분리 정제하였다. 이를 NMR spectrum을 이용하여 화학 구조 분석을 진행하였고, 21개의 화학물질을 동정하였다. 다양한 산화력 측정법을 이용하여 (ABTS, DPPH, superoxide radical 소거활성, DNA single strand breakage assay) 각각의 물질의 항산화 효과를 측정하였고, 활성- 화학 구조 관계 고찰을 통하여 항산화 효과를 내는 구조적 특징을 찾아내었다.
한국 프로폴리스로부터 분리된 성분들은 외국의 프로폴리스 성분과 항균활성이 비슷함을 확인하였고, 이로써 우리나라의 프로폴리스도 경쟁력이 있다고 발표하였다.

제 70회 바이오프로폴리스연구회 - 윤봉식 교수(전북대학교 생명공학부)의 “한국 프로폴리스로부터 phenolic compound의 분리정제, 화학구조 및 항산화 활성” 이라는 주제 발표 내용중 일부 발췌